• Daum블로그로 구독
  • HanRSS
  • Google
  • RSS
  • Bloglines

IT2011. 3. 18. 22:30

InstallShield- 설치 패키지 삭제시 오류 증상


InstallShield(인스톨쉴드), 설치 패키지, 삭제시 오류 증상

인스톨쉴드를 처음 접하다 보니 여기저기서 얘기치않은 버그들이발생한다. 대부분 위저드를 사용하다 보니 설정등을 기본값으로 하다보니 발생한다.

이번 내용은 InstallScript MSI 방식에서 설치후 제거시 발생한 오류에 대해 이야기하고 해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내용은 초보 수준이라 InstallScript Project를 떡주무르 듯 하는 프로그래머에게는 맞지 않을 것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증상 : InstallScript MSI 방식의 경우 일반적인 설치 및 제거시는 정상동작하지만 간혹 설치된 프로그램이 바이러스 등의  이유로 일부 삭제가 되었을 경우 UnInstall 과정에서 멈추는 증상이 있을 수 있다.

프로세스 종료 및 리부팅 후에도 도통 삭제가 되지 않는다.



원인 : 인스톨쉴드의 "Key File"이라는 설정이 문제가 된 것이다. 설치될 파일을 디폴트로 선택하여 추가 시킬경우 "Key File"로 자동 설정이 된다.

Key File의 용도 : 인스톨쉴드의 도움말에는 Windows Installer가 사용자 PC(설치PC)에 컴포넌트가 정상적으로 위치하는 가를 검사(무결성)하기 위해 사용된다고 한다. (중요한 파일의 경우 설정을 해야할 듯 하다.)           

아마도 삭제시에도 "Key File"들이 정상적으로 위치하는 가를 검사후 정상적이면 삭제가 시작되는 것 같다.


Key File 제거하기

[Installation Designer] 탭을 선택 후
[Addlication Data]->[Files and Folders]를 선택한다.
우측의 [Destination computer's folders] 에서 자신이 추가한 파일의 폴더를 클릭한다.

해당 위치를 찾아가게 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열쇠 모양으로 되어 있는 것이 Key File로 설정된 것이다. 필자는 [SystemFolder]에 설치할 파일을 추가하였다.



파일 리스트에서 제거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메뉴가 표시된다. 여기서 "Clear Key File"을 선택한다.
Key File 설정이 제거된 파일의 경우 아래와 같이 화일에 맞는 아이콘으로 변화게 된다. (반대로 key File을 설정하고 싶은 경우는 "Set Key File"을 선택하면 된다.)


위와 같이 설정을 변경하여 테스트해 보기 바란다.

필자도 하나하나 배우면서 익히고 있는 과정이라 잘 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이 점에 대해 양해를 바란다.


Posted by 4Cs